1. 배열(Array)
- 값이 두 개 이상인 값을 그룹화하는 방법
- 배열의 크기는 고정되어 있어 크기를 초과하여 배열에 요소를 추가 X
- 한번 선언하면 다른 자료구조보다 빠른 입출력이 가능
- 인덱스를 통해 배열 요소에 값을 할당할 수 있고, 할당된 값을 사용 가능
//전용함수
arrayOf<T>()
//특정한 크기의 공간을 가지는 비어있는 배열을 만들 때 사용
arrayOfNulls<T>()
- 활용 구문
//새 요소 업데이트
var intArr = arrayOf(1,2,3,4,5)
var nullArr = arrayOfNulls<Int>(5)
intArr[2]
println(intArr[4])//5
//두 배열을 + 연산자를 사용하면, 각 배열의 요소가 모두 포함된 새 배열이 생성
val lastName = arrayOf("kim","park","kang")
val firstName = arrayOf("Lany","Huny","Mony")
val fullName = lastName + firstName
println(fullName[0])//kim
println(fullName[1])//park
println(fullName[2])//kang
println(fullName[3])//Lany
println(fullName[4])//Huny
println(fullName[5])//Mony
2-1. 조건문 if - else
- 만약 ~ 한다면. if문에 주어진 값이 '참'이라면 따라오는 구문을 실행하는 기능
- 참과 거짓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에서 실행할 구문을 나누어주는 역할
fun main(){ var i = 5 if (i > 10){ print("10보다 크다") } else if ( i > 5 ){ print("5보다 크다") } else{ print("") } } |
fun main(){ var i = 5 when{ i > 10 -> { print("10보다 크다") } i > 5 -> { print("5보다 크다") } else -> { print("") } } } |
Alt + Enter -> 상호변환 | Replace 'if' with 'when' |
2-2. 다중조건문 when
- if가 참과 거짓만을 비교할 수 있는 반면, when은 하나의 변수를 여러개의 값과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
when을 조건에 맞는 동작을 하는 조건문 | when의 조건으로 동작 대신 값을 써주는 조건문 |
fun main(){ dowhen(1) dowhen("아이른") dowhen(12L) dowhen(3.14) dowhen("when") } fun dowhen(a:Any){ when(a){ 1 -> println("정수는 1입니다") "아이른" -> println("Stirng타입 입니다") is Long -> println("Long타입 입니다") !is String -> println("String타입이 아닙니다") else -> println("어떤 조건도 만족하지 않는 else값도 사용가능") } } |
fun main(){ dowhen(1) dowhen("아이른") dowhen(12L) dowhen(3.14) dowhen("when") } fun dowhen(a:Any){ var result = when(a){ 1 -> "정수는 1입니다" "아이른" -> "Stirng타입 입니다" is Long -> "Long타입 입니다" !is String -> "String타입이 아닙니다" else -> "어떤 조건도 만족하지 않는 else값도 사용가능" } println(result) } |
<print> 정수는 1입니다 Stirng타입 입니다 Long타입 입니다 String타입이 아닙니다 어떤 조건도 만족하지 않는 else값도 사용가능 |
<print> 정수는 1입니다 Stirng타입 입니다 Long타입 입니다 String타입이 아닙니다 어떤 조건도 만족하지 않는 else값도 사용가능 |
- 등호나 부등호의 사용은 불가능
- 여러개의 조건이 맞을 경우에도 먼저 부합하는 조건이 실행
'연습장 > 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클래스 3. 클래스 상속 (0) | 2024.02.15 |
---|---|
Kotlin_ 3-1. 반복문 (0) | 2024.02.15 |
Kotlin 연산자 이론 (0) | 2024.02.07 |
미션 리스트_ 앱개발 용어정리 1, 2 (0) | 2024.01.31 |
Kotlin_ 7. 지연 초기화 (0) | 2024.01.29 |